타이틀

[평생온] : 한잔의 쉼표, 차(Tea,茶) new hot

파일 수요역사문화산책 (2).jpg  바로보기


강의 한잔의 쉼표, 차(Tea,茶)

강사 장은진 강사

내용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차와 친해지기. 차를 통해 나를 마주하는 시간 가지기

취재 2019년 10.29(화) 12:30 – 14:00

장소 서초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강의실 빈 공간에 가득 매운 차의 온기. 아니면, 졸졸졸 찻잔에 담겨지는 찻소리 때문일까

편안한 미소와 말투로 강의를 준비하고 그렇게 풀어내신 강사님 덕분일까.

근무를 하면서도 바쁘게 식사를 마치고, 차 한 잔의 여유보다는 업무에 대한 피로도와 피곤함을 위한 각성제 같은 커피타임이 아닌 참으로 오랜만에 쉼표가 생긴 것 같다.


 
서초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운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기 부모교실을 우연히 듣게 되었다.

자녀들을 제대로 바라보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를 배우는 시간이었는데, 이 강의가 마친 후 바로 ‘한잔의 쉼표, 차’ 클래스였다.

가정을 꾸리고 자연스럽게 자녀를 양육하며 자연스럽게 부모가 되는데, 부모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배워야겠다고는 많이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 것 같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실천하기 어렵기도 한 부모에게 예비 부모에게 나의 자녀를 어떻게 대할지, 각기 다른 상황을 가진 부모들의 고충과 공감,

그리고 한 잔의 티로 부모에게 2시간 남짓한 시간이 얼마나 큰 선물이 되던지.


 
크게 강의는 3 세션으로 구분되는 것 같았다.

강사님이 워낙 역사를 좋아하셔서, 역사와 차를 접목해서 너무나 재미있게 해 주셔서 역사의 시간에 빨려들어 가는 것 같았다.

고려청자와 찻잔이 함께 발달되는 것과 역사속에 수많은 사건들과 차 이야기.


 
차(Tea) 이해. 차의 기원과 분류 / 다도 시연과 차 우림법 / 차 마시기

차(Tea) 역사. 차 문화 스토리텔링 (명화/역사 사건에 등장하는 차)

차(Tea) 실습.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차의 효능과 효과 / 차와 명상 

 
그리고 강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차를 쉽게 마실 수 있는 Tip을 설명해 주시는데, 다들 메모하느라 손이 바빴던 것 같다.

차의 양, 물의 양, 물의 온도, 우리는 시간 등 차 우림법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을 바로 실습해서 보여주니깐 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데 정답은 없다고 그리고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최고라고. 중간 중간 서양과 동양에 대한 차 문화를 비교해 주셔서,

차를 대하는 태도와 다도 법에 대해서도 정말 많이 배우게 되었다.


 
마지막에 강사님께서 음악과 이미지 명상을 함께 했다. 눈을 감고, 산속 한 가운데 서서 바람의 소리,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냇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

그리고 매 걸음을 선생님의 목소리와 함께 걷는다. 그리고 눈을 뜬다. 현실이긴 하지만, 이 짧은 시간에 마음에 요동이 평안해 지며 웃음을 되찾고 강의장을 나선다.


 
오늘은 커피대신 선물받은 차를 꼭 마셔야겠다.

그리고 한 템포 더 여유있게 나에게 그리고 가족을 대해야겠다.

평생온 : 김유미
 

 


작성자
인재양성과
등록일
2019.11.25
조회
140
이메일
전화번호
 
첨부
파일 수요역사문화산책 (2).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용산구청이(가) 창작한 `[평생온] : 한잔의 쉼표, 차(Tea,茶)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