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맑음
맑음 0.0℃
미세먼지

미세먼지 (좋음)

초미세먼지 (보통)

모바일 메뉴 열기

용산혁신지구 소개

[평생온] : 한잔의 쉼표, 차(Tea,茶)
수요역사문화산책 (2)_1.jpg

강의 한잔의 쉼표, 차(Tea,茶)

강사 장은진 강사

내용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차와 친해지기. 차를 통해 나를 마주하는 시간 가지기

취재 2019년 10.29(화) 12:30 – 14:00

장소 서초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강의실 빈 공간에 가득 매운 차의 온기. 아니면, 졸졸졸 찻잔에 담겨지는 찻소리 때문일까

편안한 미소와 말투로 강의를 준비하고 그렇게 풀어내신 강사님 덕분일까.

근무를 하면서도 바쁘게 식사를 마치고, 차 한 잔의 여유보다는 업무에 대한 피로도와 피곤함을 위한 각성제 같은 커피타임이 아닌 참으로 오랜만에 쉼표가 생긴 것 같다.


 
서초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운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기 부모교실을 우연히 듣게 되었다.

자녀들을 제대로 바라보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를 배우는 시간이었는데, 이 강의가 마친 후 바로 ‘한잔의 쉼표, 차’ 클래스였다.

가정을 꾸리고 자연스럽게 자녀를 양육하며 자연스럽게 부모가 되는데, 부모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배워야겠다고는 많이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 것 같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실천하기 어렵기도 한 부모에게 예비 부모에게 나의 자녀를 어떻게 대할지, 각기 다른 상황을 가진 부모들의 고충과 공감,

그리고 한 잔의 티로 부모에게 2시간 남짓한 시간이 얼마나 큰 선물이 되던지.


 
크게 강의는 3 세션으로 구분되는 것 같았다.

강사님이 워낙 역사를 좋아하셔서, 역사와 차를 접목해서 너무나 재미있게 해 주셔서 역사의 시간에 빨려들어 가는 것 같았다.

고려청자와 찻잔이 함께 발달되는 것과 역사속에 수많은 사건들과 차 이야기.


 
차(Tea) 이해. 차의 기원과 분류 / 다도 시연과 차 우림법 / 차 마시기

차(Tea) 역사. 차 문화 스토리텔링 (명화/역사 사건에 등장하는 차)

차(Tea) 실습.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차의 효능과 효과 / 차와 명상 

 
그리고 강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차를 쉽게 마실 수 있는 Tip을 설명해 주시는데, 다들 메모하느라 손이 바빴던 것 같다.

차의 양, 물의 양, 물의 온도, 우리는 시간 등 차 우림법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을 바로 실습해서 보여주니깐 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데 정답은 없다고 그리고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최고라고. 중간 중간 서양과 동양에 대한 차 문화를 비교해 주셔서,

차를 대하는 태도와 다도 법에 대해서도 정말 많이 배우게 되었다.


 
마지막에 강사님께서 음악과 이미지 명상을 함께 했다. 눈을 감고, 산속 한 가운데 서서 바람의 소리,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냇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

그리고 매 걸음을 선생님의 목소리와 함께 걷는다. 그리고 눈을 뜬다. 현실이긴 하지만, 이 짧은 시간에 마음에 요동이 평안해 지며 웃음을 되찾고 강의장을 나선다.


 
오늘은 커피대신 선물받은 차를 꼭 마셔야겠다.

그리고 한 템포 더 여유있게 나에게 그리고 가족을 대해야겠다.

평생온 : 김유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용산구청이(가) 창작한 `2020년 용산구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공고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