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름많음
구름많음 13.0℃
미세먼지

미세먼지 (좋음)

초미세먼지 (좋음)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열기

용산혁신지구 소개

팟캐스트, 듣지만 말고 만들어 봅시다!
팟캐스트.jpg

팟캐스트, 듣지만 말고 만들어 봅시다!
 
 
작성자 : 평생온 단원 이승복
강좌명 : 라디오랑 놀자! 시민 팟캐스트 기초 (원효1동 동네배움터)
 
 
어떤 주제로 팟캐스트를 만들어 보고 싶으신가요?”
 
<라디오랑 놀자! 시민 팟캐스트 기초> 첫 시간에 이현주 강사님의 질문에 적잖이 당황했다.
 
나에게 팟 캐스트는, 외국어 공부 선생님이자 위로와 지혜를 얻기도 했던, 아주 고마운 친구였다.
 
그래서 팟캐스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라는 단순 호기심으로 강의를 신청했었다.
 
그런데 우리가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다니, 강사님이 우리를 너무 과대평가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1차시, 2차시 강의를 들으면서 팟캐스트의 의미도 알아보고 다른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의 관심 분야를 구체화시키게 되었다.
 
아주 짧은 1회분의 방송을 위해 큐시트도 구성해 보면서 오프닝, 브릿지, 클로징이라는 단어들과 조금씩 익숙해졌다.
 
또 무료 어플로 대문사진도 만들고 원고를 써서 녹음과 배경음악까지 넣어서 맛보기 영상까지 만들었다.
 
2달 만에 팟캐스트 단순 사용자에서 생산자로 변신하는 마법이 나에게 일어났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각자 작업을 하다 보니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었다.
 
강사님의 도움으로
"용산구민 우리가 왔다 : 우리 엄마, 우리 아빠 대문을 나서다
라는 공동 창작품을 만들기로 하고 오프라인에서 녹음도 해 보았다.
 
온에어 불이 켜지고 나의 이야기를 담아가는 과정은 낯설지만 설레는 경험이었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는 단계지만 수강생들의 뜨거운 열의로 시민 팟캐스트는 조금씩 진전될 것 같다.
 
언젠가 이웃들이 우리의 방송을 들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몽상도 해 본다.
 
스티븐 잡스는 당신을 성장시키는 멋진 경험에 투자하라라고 했다.
 
동네배움터에서 나를 위해 투자해 보자.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용산구청이(가) 창작한 `2020년 용산구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공고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