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타이틀

[평생온] : 대학입시전략 학부모 아카데미를 수강하고... new hot

취재명 : 대학입시전략 학부모 아카데미
취재일시 : 11.2.~11.14. 18:30 ~ 20:30

 

용산구 인재 양성과에서 마련한 대학입시전략 학부모 아카데미를 수강하였다. 중학교 학부모라면 수시로 변화되는 대입전형을 미리 준비하여 유비무환의 기회가 될 것이고 고등학생 학무모라면 여러 정보와 사례들로부터 자녀에게 큰 도움은 물론 전형의 이해로 전략을 세워 좋은 결과를 내는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강좌는 모두 4회기로 구성되었다.
1차시 학교공부로 마스터하는 대학 입시
2차시 꼭 알아야 할 대입정보와 전형의 이해
3차시 학생부 종합전형 성공을 위한 서류준비
4차시 대입결과분석을 통한 자녀의 전략세우기

학부모아카데미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 교과와 종합전형으로 이루어지며 결국은 학교생활과 학교공부에 충실 하지는 취지이다.
면접 전공적합성의 여부, 대학에서 판단하는 어떤 학생이 우리학과 및 학교에서 공부하기 적합한 학생일까를 먼저 염두에 두고 준비하자. 지피지기의 지혜가 아닐까 한다.
 대학모집은 수시와 정시, 추가 모집으로 이루어지며 수시 최대 6회까지 지원가능, 정시는 가군 나군 다군 별 최대 3회 지원이 가능 하다. 수시는 학생부 위주의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의 면접 자소서 추천서등을 활용한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과 실기가 있고 정시모집으로 구분된다.
 문제는 ‘어떻게 도와줄까?’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원리는 학교생활에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제를 계승한 것으로 외부스펙은 절대 반영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과에 충실하여 내신을 대비하고 교내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서 학생부 교과전형과 종합전형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제 1강에서 선생님이 강조하신 것이 있다. 학교공부로 승부내자고 하는 것은 학원공부의 도움을 벗어나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갖자는 의미이다. 이는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듣고 출제경향을 파악하여 내신을 잘 관리하여 학생부 교과의 취지에 적합한 결과를 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전공 역량의 적합 여부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합격의 여부를 결정한다. 전공과 연계된 진로활동 및 동아리, 봉사, 자율 활동을 하되 가장 중요하게 보여주고 증명해야 할 것은 자신을 성장시킨 경험이다. 대학에서 학생생활 기록부를 통해 알고 싶은 것은 위의 과정들을 통해 실질적으로 전공역량을 키운 경험과 그것을 통해 느끼고 성장한 지원자의 경험을 보고 싶어 한다. 그것이 종합 전형의 합격여부를 좌우하며 전공적합성을 증명하여 합격의 여부를 가를 수 있다. 따라서 교과전형에서의 빡빡한 성적만으로 합격의 승부를 가리는 것보다 한 번의 기회를 더 노려볼 수 있는 기회라 할 수 있다.
앞으로는 정시와 학생부 교과의 비율보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주어진 기회가 다를 수 있고 정시가 유리하게 작용할 경우도 간과할 수 없다. 아무쪼록 힘들겠지만 우리 아이들이 최선을 다해 내일을 준비하여 좋은 성과를 만드는 초석을 만드는 기회로 잡아 승부하길 바라고 응원한다.

_작성 및 사진 : 김은경(용산구 평생학습 구민홍보단 『평생온』)


"용산구는 구민 여러분들의 평~생학습을 응원합니다!"


작성자
인재양성과
등록일
2017.12.06
조회
550
이메일
전화번호
 02-2199-6490
첨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