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타이틀

[평생온]: 책놀이지도사 전문가 되기! new hot

취재명: 책놀이지도사 전문가 되기~!

취재일: 2018년 9월 10일(월) 10:00

수업명: 책놀이지도사 2급 자격과정

 

이번 강의는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책놀이지도사 3급자격과정의 상급코스로  8주 동안 교육을 받고 시험을 거쳐 2급자격증을 받는 강좌예요.

 

책놀이지도사는 아이 엄마들이나 할머님들이 특히 관심이 많은 분야로 문화센터나 방과후 교사로 일을 할 수도 있고, 집에서 내 아이에게 홈스쿨로 독서를 통해 놀이와 독서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익한 일인데요.

 

첫 날이라 전체적인 안내와 함께 바로 강의가 시작됐어요. 아무래도 기존에 3급자격증을 받으신 분들이 많아서 진도를 바로 나간 것 같아요.
오프닝으로 보고싶었어요 라는 노래와 함께 손유희로 시작을 했는데요. 같이 노래하면서 재미있게 흥을 돋우고 주위 분들과도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면서 화기애애하게 시작됐습니다.

 

바로 책놀이 샘플로 강의해주신 작품은 “그건 내 조끼야” 라는 책이었어요. 나카에요시오 저자의 책으로 내용은 생쥐 조끼를 등장하는 동물들이 입어보고 "조금끼나?" 반복된 말을 하면서 점점 큰 동물이 억지로 입어 조끼가 늘어나서 생쥐가 자기 조끼를 되찾았을 때는 늘어날 대로 늘어나 슬퍼하는 모습으로 끝이 나는 줄 알았다가 코끼리의 도움으로 기사회생하는 책이에요. ^^;
이 책을 가지고 어떻게 책놀이를 진행하는지 샘플로 바로 보여주셨습니다. 먼저 대상을 선정하고요. 유아대상 으로 활동명을 정하고 활동목표를 정해요.예를 들면 책에 나오는 캐릭터 별로 달리 말해보기. 등장인물 순서대로 나열해 보기. 옷감이나 스타킹 등 늘어나는 성질을 탐색하는 것 등이요. 활동자료에는 책, 유아용조끼, 스타킹, 소녀의기도 곡, 등장인물 그릴 것 등이 있었구요.
책 읽기 전에 주의 환기도 시키고 호기심 유발할 겸 유아용 조끼로 선생님이 입어 보신답니다. 끼다의 단어 뜻과 반대 뜻도 알려주시고요. 딱맞네~헐렁하네, 낙락하네, 널널하네, 충분하네 등...그리고 책을 보여주면서 누구의 조끼일까 질문도 해보고요. 그리고 다같이 등장인물에 맞춰 동화구연처럼 말하면서 함께 책을 읽어봤어요. 다들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라 저도 모르게 리얼하게 말해보면서 같이 웃고 책에 푹~ 빠졌습니다.
독후활동으로는 늘어나는 재질인 스타킹을 가지고 체조도 하고, 만들 수 있는 것을 상상하며 만들어보고 그룹으로 정글집이나 꽃밭도 만들어보고, 동물들을 그려보는 미술활동 까지 책 한 권으로 여러 놀이를 할 수 있더라구요.


매시간 선생님과 함께 여러 책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짜고 활동까지 연구해보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과정인 것 같아 참 유익했습니다.

 

20

 

 작성 및 사진 : 황선영 (용산구 평생학습 구민홍보단 『평생온』)

 

 

 


작성자
인재양성과
등록일
2018.09.21
조회
582
이메일
전화번호
 
첨부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용산구청이(가) 창작한 `[평생온]: 책놀이지도사 전문가 되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